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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공부/JS&TS&React

[React 문서] State and Lifecycle, 이벤트 처리

by hobbiz 2021. 6.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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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에서 클래스로 변환하기

 

function Clock(props)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props.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function tick() {
  ReactDOM.render(
    <Clock date={new Date()} />,
    document.getElementById('root')
  );
}

setInterval(tick, 1000);

 

 

함수에서 클래스로 변환하기

다섯 단계로 상기의 Clock과 같은 함수 컴포넌트를 클래스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1. React.Component를 확장하는 동일한 이름의 ES6 class를 생성합니다.
  2. render()라고 불리는 빈 메서드를 추가합니다.
  3. 함수의 내용을 render() 메서드 안으로 옮깁니다.
  4. render() 내용 안에 있는 props를 this.props로 변경합니다.
  5. 남아있는 빈 함수 선언을 삭제합니다.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props.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클래스에 로컬 State 추가하기

세 단계에 걸쳐서 date를 props에서 state로 이동해 보겠습니다.

  1. render() 메서드 안에 있는 this.props.date를 this.state.date로 변경합니다.
  2. 초기 this.state를 지정하는 class constructor를 추가합니다.
    여기서 어떻게 props를 기본 constructor에 전달하는지 유의하십시오.
    클래스 컴포넌트는 항상 props로 기본 constructor를 호출해야 합니다.
  3. <Clock /> 요소에서 date prop을 삭제합니다.
    타이머 코드는 나중에 다시 컴포넌트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date: new Date()};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state.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ReactDOM.render(
  <Clock />,
  document.getElementById('root')
);

 

생명주기 메서드를 클래스에 추가하기

많은 컴포넌트가 있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컴포넌트가 삭제될 때 해당 컴포넌트가 사용 중이던 리소스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Clock이 처음 DOM에 렌더링 될 때마다 타이머를 설정하려고 합니다. 이것은 React에서 “마운팅”이라고 합니다.

또한 Clock에 의해 생성된 DOM이 삭제될 때마다 타이머를 해제하려고 합니다.

컴포넌트 클래스에서 특별한 메서드를 선언하여 컴포넌트가 마운트되거나 언마운트 될 때 일부 코드를 작동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서드들은 “생명주기 메서드”라고 불립니다.

componentDidMount() 메서드는 컴포넌트 출력물이 DOM에 렌더링 된 후에 실행됩니다. 이 장소가 타이머를 설정하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this (this.timerID)에서 어떻게 타이머 ID를 제대로 저장하는지 주의해주세요.

this.props가 React에 의해 스스로 설정되고 this.state가 특수한 의미가 있지만, 타이머 ID와 같이 데이터 흐름 안에 포함되지 않는 어떤 항목을 보관할 필요가 있다면 자유롭게 클래스에 수동으로 부가적인 필드를 추가해도 됩니다.

componentWillUnmount() 생명주기 메서드 안에 있는 타이머를 분해해 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Clock 컴포넌트가 매초 작동하도록 하는 tick()이라는 메서드를 구현해 보겠습니다.

이것은 컴포넌트 로컬 state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this.setState()를 사용합니다.

class Clock extends React.Component {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date: new Date()};
  }

  componentDidMount() {
    this.timerID = setInterval(
      () => this.tick(),
      1000
    );
  }

  componentWillUnmount() {
    clearInterval(this.timerID);
  }

  tick() {
    this.setState({
      date: new Date()
    });
  }

  render() {
    return (
      <div>
        <h1>Hello, world!</h1>
        <h2>It is {this.state.date.toLocaleTimeString()}.</h2>
      </div>
    );
  }
}

ReactDOM.render(
  <Clock />,
  document.getElementById('root')
);

 

현재 어떤 상황이고 메서드가 어떻게 호출되는지 순서대로 빠르게 요약해 보겠습니다.

  1. <Clock />가 ReactDOM.render()로 전달되었을 때 React는 Clock 컴포넌트의 constructor를 호출합니다. Clock이 현재 시각을 표시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시각이 포함된 객체로 this.state를 초기화합니다. 나중에 이 state를 업데이트할 것입니다.
  2. React는 Clock 컴포넌트의 render()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이를 통해 React는 화면에 표시되어야 할 내용을 알게 됩니다. 그 다음 React는 Clock의 렌더링 출력값을 일치시키기 위해 DOM을 업데이트합니다.
  3. Clock 출력값이 DOM에 삽입되면, React는 componentDidMount() 생명주기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그 안에서 Clock 컴포넌트는 매초 컴포넌트의 tick() 메서드를 호출하기 위한 타이머를 설정하도록 브라우저에 요청합니다.
  4. 매초 브라우저가 tick()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그 안에서 Clock 컴포넌트는 setState()에 현재 시각을 포함하는 객체를 호출하면서 UI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setState() 호출 덕분에 React는 state가 변경된 것을 인지하고 화면에 표시될 내용을 알아내기 위해 render() 메서드를 다시 호출합니다. 이 때 render() 메서드 안의 this.state.date가 달라지고 렌더링 출력값은 업데이트된 시각을 포함합니다. React는 이에 따라 DOM을 업데이트합니다.
  5. Clock 컴포넌트가 DOM으로부터 한 번이라도 삭제된 적이 있다면 React는 타이머를 멈추기 위해 componentWillUnmount() 생명주기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State를 올바르게 사용하기

 

setState()에 대해서 알아야 할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직접 State를 수정하지 마세요
      this.state를 지정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은 바로 constructor입니다.
      // Wrong
      this.state.comment = 'Hello';
      // Correct
      this.setState({comment: 'Hello'});​
    2. State 업데이트는 비동기적일 수도 있습니다.
      React는 성능을 위해 여러 setState() 호출을 단일 업데이트로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this.props와 this.state가 비동기적으로 업데이트될 수 있기 때문에 다음 state를 계산할 때 해당 값에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
      이를 수정하기 위해 객체보다는 함수를 인자로 사용하는 다른 형태의 setState()를 사용합니다. 그 함수는 이전 state를 첫 번째 인자로 받아들일 것이고, 업데이트가 적용된 시점의 props를 두 번째 인자로 받아들일 것입니다.
      // Wrong
      this.setState({
        counter: this.state.counter + this.props.increment,
      });
      
      // Correct
      this.setState((state, props) => ({
        counter: state.counter + props.increment
      }));
      
      // Correct
      this.setState(function(state, props) {
        return {
          counter: state.counter + props.increment
        };
      });
      
    3. State 업데이트는 병합됩니다
      setState()를 호출할 때 React는 제공한 객체를 현재 state로 병합합니다.
      예를 들어, state는 다양한 독립적인 변수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constructor(props) {
          super(props);
          this.state = {
            posts: [],
            comments: []
          };
        }​

      별도의 
      setState() 호출로 이러한 변수를 독립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componentDidMount() {
          fetchPosts().then(response => {
            this.setState({
              posts: response.posts
            });
          });
      
          fetchComments().then(response => {
            this.setState({
              comments: response.comments
            });
          });
        }

 

 

데이터는 아래로 흐릅니다

부모 컴포넌트나 자식 컴포넌트 모두 특정 컴포넌트가 유상태인지 또는 무상태인지 알 수 없고, 그들이 함수나 클래스로 정의되었는지에 대해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state는 종종 로컬 또는 캡슐화라고 불립니다. state가 소유하고 설정한 컴포넌트 이외에는 어떠한 컴포넌트에도 접근할 수 없습니다.

컴포넌트는 자신의 state를 자식 컴포넌트에 props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를 “하향식(top-down)” 또는 “단방향식” 데이터 흐름이라고 합니다. 모든 state는 항상 특정한 컴포넌트가 소유하고 있으며 그 state로부터 파생된 UI 또는 데이터는 오직 트리구조에서 자신의 “아래”에 있는 컴포넌트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트리구조가 props들의 폭포라고 상상하면 각 컴포넌트의 state는 임의의 점에서 만나지만 동시에 아래로 흐르는 부가적인 수원(water source)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처리하기

 

React 엘리먼트에서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식은 DOM 엘리먼트에서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식과 매우 유사합니다. 몇 가지 문법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 React의 이벤트는 소문자 대신 캐멀 케이스(camelCase)를 사용합니다.
  • JSX를 사용하여 문자열이 아닌 함수로 이벤트 핸들러를 전달합니다

또 다른 차이점으로, React에서는 false를 반환해도 기본 동작을 방지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preventDefault를 명시적으로 호출해야 합니다. 

function ActionLink() {
  function handleClick(e) {
    e.preventDefault();
    console.log('The link was clicked.');
  }

  return (
    <a href="#" onClick={handleClick}>
      Click me
    </a>
  );
}

 

여기서 e는 합성 이벤트입니다. React는 W3C 명세에 따라 합성 이벤트를 정의하기 때문에 브라우저 호환성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React 이벤트는 브라우저 고유 이벤트와 정확히 동일하게 동작하지는 않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합성 이벤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act를 사용할 때 DOM 엘리먼트가 생성된 후 리스너를 추가하기 위해 addEventListener를 호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엘리먼트가 처음 렌더링될 때 리스너를 제공하면 됩니다.

ES6 클래스를 사용하여 컴포넌트를 정의할 때, 일반적인 패턴은 이벤트 핸들러를 클래스의 메서드로 만드는 것입니다. 

 

콜백에서 `this`가 작동하려면 아래와 같이 바인딩 해주어야 합니다.
    this.handleClick = this.handleClick.bind(this);

 

JSX 콜백 안에서 this의 의미에 대해 주의해야 합니다. JavaScript에서 클래스 메서드는 기본적으로 바인딩되어 있지 않습니다. this.handleClick을 바인딩하지 않고 onClick에 전달하였다면, 함수가 실제 호출될 때 this는 undefined가 됩니다.

이는 React만의 특수한 동작이 아니며, JavaScript에서 함수가 작동하는 방식의 일부입니다. 일반적으로 onClick={this.handleClick}과 같이 뒤에 ()를 사용하지 않고 메서드를 참조할 경우, 해당 메서드를 바인딩 해야 합니다.

만약 bind를 호출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실험적인 퍼블릭 클래스 필드 문법을 사용하고 있다면, 클래스 필드를 사용하여 콜백을 올바르게 바인딩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핸들러에 인자 전달하기

루프 내부에서는 이벤트 핸들러에 추가적인 매개변수를 전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id가 행의 ID일 경우 다음 코드가 모두 작동합니다.

 

<button onClick={(e) => this.deleteRow(id, e)}>Delete Row</button>
<button onClick={this.deleteRow.bind(this, id)}>Delete Row</button>

위 두 줄은 동등하며 각각 화살표 함수 Function.prototype.bind를 사용합니다.

두 경우 모두 React 이벤트를 나타내는 e 인자가 ID 뒤에 두 번째 인자로 전달됩니다. 화살표 함수를 사용하면 명시적으로 인자를 전달해야 하지만 bind를 사용할 경우 추가 인자가 자동으로 전달됩니다.

 

 

참고자료:

https://ko.reactjs.org/docs/state-and-lifecycle.html#adding-local-state-to-a-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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